반응형

№3. 윈98 리소스 확실히 올리기.

Windows 98 기준
윈도우의 리소스란?
그래픽 환경으로 이루어진 윈도우에서 그래픽 요소들이 저장되는 128KB를 가진 지역 힙(Heap)이라는 곳이 있는데 128KB의 지역힙만을 우리는 리소스라고 부릅니다.

이 영역에서 저장되는 것은 윈도우의 바탕화 면이나 아이콘, 폰트, 사운드 등의 그래픽 요소와 기타 레지스트리 등의 시스템 자원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증 하나! 만일 하드웨어 램의 용량을 크게 늘리면 128KB의 리소스 영역도 늘어나게 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영역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128KB 공간을 사용하는가가 리소스 확보의 최대 주안점이 되는 것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시스템 리소스`라는 걸 많이 확보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화면보호기, 배경화면, 배경무늬, 테마를 없앱니다.
[2]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에서 화면 배색은 `윈도우즈 표준`으로 선택합니다.
[3] 바탕화면을 웹 설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색상 수는 16비트면 충분하므로 그 이상 올리지 말고, 해상도도 현재 설정 값에서 한 두 단계 설정 값 을 내립니다.
[5] 제어판의 사운드 항목에서 `사운드 구성표` 항목의 드롭다운 단추를 클릭하여 `사운드 없음`을 선택합니다. 윈도우의 효과음을 모두 없애주는 것이 리소스 확보에 가장 확실한 도움이 됩니다.
[6] 시작버튼->실행클릭->Msconfig 입력.
그 다음 Config.sys 탭에 있는 선택항목 ‘device=c:windowsbiling.sys’를 남기고,
’stacks=0,0’ (이것은 처음 스택의 값을 비워줍니다.) 이 항목을 추가 합니다.
AUTOEXEC.BAT 탭의 선택항목도 모두 꺼줍니다.
그리고 가장 오른쪽의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윈도우에서 쓰는 기본적인 4가지(레지스트리 검사, TaskMonitor, SystemTray, LoadPowerProfile)만 빼놓고 전부 체크표를 없애줍니다.
[7] 시작->실행->Regedit 입력.
[가] 화면색 구성표 삭제 : 바탕에서 많이 사용되는 화면 색 구성표를 줄이세요.
우리가 사용하는 화면구성표는 극히 일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수의 색 구성표를 놔둘 필요가 없습니다. 편집기의 왼쪽 선택에서 `HKEY_CURRENT_USER` 항목을 더블 클릭 한 후 하위 항목이 나타나면 `Control Panel `-`Appearance`-`Schemes`로 이동한 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가지색, 겨자색, 고대비 등의 색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하듯 삭제하세요.
[나] 사운드 구성표 삭제 : 필요없는 사운드 구성표는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HKEY_CURRENT_USER`-`AppEvents`-`Schemes`-`Names`로 이동하여 `Names`앞의 (+)를 클릭합니다. 삭제를 원하는 사운드 구성 폴더를 삭제합니다.
[다] 마우스 포인터 구성표 삭제 : `HKEY_CURRENT_USER`-`ControlPanel`-`Cursors`_`Schemes`로 이동하여 사용하지 않는 값을 삭제하여 줍니다.
[라] 키보드 설정 값 삭제 : 특별한 사용자가 아니라면 한국과 미국 이외의 키보드 값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다른 여러 나라들에 대한 키보드 설정값은 지워도 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s`으로 이동한 후 한국어와 미국 영어를 제외한 모든 키보드 설정 값 폴더를 삭제합니다. 한국어는 뒷 세자리가 412이며 미국어는 409가 붙습니다. 이외의 모든 키보드 설정값은 삭제합니다.
[마] 언어 설정 값 삭제 : 키보드 설정과 마찬가지로 언어 설정도 삭제하도록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의 언 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삭제하도록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Nls`-`Locale`로 이동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언어 설정값을 제외하고[예: 영어(409)와 한국어(412)] 모든 언어 설정값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시스템 리소스가 `90%`이상으로 올라갑니다.

№4. 윈98 리소스 올리기 덧붙임.

장치관리자에서 모든 드라이버를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
장치관리자-디스크 드라이브-GENERIC IDE TYPE46더블 클릭-설정-DMA체크.
장치관리자-CD-ROM더블 클릭-DMA체크.
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성능-파일시스템-시스템의 일반적인 용도-네트워크 서버로 설정, 읽기 최대사용.
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성능-그래픽 최대 사용.
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성능-가상메모리에서 실제 램 용량의 두배 정도 설정.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보조프로그램-디스크 정리에서 모든 항목에 체크하고 디스크 정리.
바탕화면 아이콘 최대한 정리.

№5. 인터넷 익스플로러 속도 UP!

[1] 임시 파일 줄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약.
브라우저는 우리가 찾아간 웹 페이지의 버튼, 로고 등 갖가지 자료를 내 하드디스크 폴더에 임시 파일로 저장합니다. 내가 다시 그 사이트에 방문할 때 하드디스크에 있는 자료를 읽어 바로 웹 페이지가 뜹니다.
하지만 그것은 모뎀을 쓰던 옛날 얘기라고 할까? 초고속 인터넷이라면 웹 페이지를 빠르게 긁어오므로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쓸데없이 크게 만들 이유는 없습니다. 인터넷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을 줄이도록! 초고속 인터넷이라도 하드디스크에서 읽어오는 것이 더 빠를 때가 있으므로 너무 작게 하지 말고, 30~100MB로 설정합니다.

도구->인터넷 옵션->일반 탭을 열고 ‘임시 인터넷 파일’에서 ‘설정’ 클릭.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30~100MB로 맞추고 확인을 눌러서 끝냅니다.
경험상 하루3시간씩 인터넷만돌아다녀도 150M로 1주일 충분히쓰더군요. 150M이 좋았음. 150M강추

[2] 열어 본 페이지 목록 줄이기.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전에 방문했던 웹 사이트 기록을 남깁니다. 20일 동안 방문한 기록을 보관하는데 길수록 하드디스크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열어본 페이지 목록의 보관 일을 줄여 쓸데없이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하는 것을 막도록 합시다.

도구->인터넷 옵션->일반 탭에서 ‘열어본 페이지 목록’을 찾습니다.
3일이나 7일로 바꿉니다. 하루로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3] 프락시서버 지우기.
프록시 서버는 즐겨 찾는 웹 페이지를 저장하고 다른 사람이 그곳에 접속할 때 미리 저장한 페이지를 먼저 보냅니다. 하지만 프록시 서버를 찾느라 웹 페이지가 느리게 뜹니다. 익스플로러는 프록시 서버를 자동으로 찾습니다. 웹 브라우저 아래 막대에서 `프록시 서버 검색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웹 페이지가 한참 뒤에 뜹니다. 프록시 서버를 쓰지 않으면 프록시 서버를 켜 둘 이유가 없는 법, 과감히 옵션에서 지웁니다. 그러면 프록시 때문에 웹 페이지가 늦게 뜨는 일은 없습니다.

도구->인터넷 옵션->연결 탭에서 LAN을 쓰는 사람은 `전화 연결 및 가상 사설망(VPN) 설정`의 나오는 것을 고릅니다. 케이블 서비스를 쓰는 사람은 `LAN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설정 검색`에 있는 체크를 지웁니다. LAN을 쓰는 사람은 `전화 걸기 설정`에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둡니다.

[4] 익스플로러 옵션을 미리 조정해 놓기.
음악이나 동영상을 트는 웹 페이지나 움직이는 이미지 광고 배너를 단 곳에 접속하면 뜨는 속도가 느립니다. 익스플로러 옵션을 미리 조정해 놓았다면 그런 일은 없습니다. 웹 페이지 뜨는 시간을 잡아먹는 요소를 없애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막읍시다.

익스플로러 창에서 도구->인터넷 옵션->고급 탭을 클릭 합니다.
멀티미디어 항목이 나오면 `웹 페이지에서 비디오 재생` `웹 페이지에서 소리 재생` `웹 페이지에서 애니메이션 재생` `이미지 디더링`에 있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아래로 내려 오면 보안이 나옵니다. `브라우저를 닫을 때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 비우기`에 체크합니다.
탐색 항목에서 `예약시 동기화할 오프라인 항목 표시` `주소 표시줄에 [이동]단추 표시` `URL을 항상 UTF-8로 보냄`에 있는 체크를 없앱니다.
적용과 확인을 누르고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6.[인터넷] 웹페이지및 프로그램 로딩속도 향상.

이 팁은 윈도우 95/98/ME 와 윈도우 NT4/2000 컴퓨터상에 설치된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4/5/6 버전에 해당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혹은 탐색기 등의 익스플로러와 관여된 프로그램 로딩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게다가, 원격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킹 시스템에서도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팁의 기본적인 원리는 Microsoft Windows 운영체제들이 공유(원격) 폴더나 파일을 네트웍상에서 스캔할 때 최대 30초 가량의 딜레이가 발생하는 버그를 레지스트리 키 삭제를 통해 간단하게 수정한 것입니다.

시작->실행->Regedit(레지스트리 편집기) 입력.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emoteComputerNameSpace 아래 키를 선택합니다.
{D6277990-4C6A-11CF-8D87-00AA0060F5BF}
선택한 키를 삭제합니다.
이제 윈도우9x 계열에서 네트워크 환경이 열리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다음 설정을 합니다.
바탕화면의 네트워크 환경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 정보]를 선택합니다.
TCP/IP 프로토콜을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에 있는 [등록정보]->[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WINS] 탭으로 이동하여 "TCP/IP에서 NetBios 사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이것을 `사용 안함`으로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NetBios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해서 탐색기에서 네트워크환경을 열었을때 훨씬 빠르게 실행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겁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Explorer/Setting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메뉴에서 이진값을 선택한 후 이름을 Dont Use DNS Load Balancing 라고 써넣습니다. 값은 01 00 00 00 로 입력합니다.
주의: 효과가 없거나 이상이 있을때 복원해야주기 위해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하기전에 먼저 해당키를 백업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팝올>


<
반응형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