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PME 관련

HD, TV-OUT 2007. 6. 19. 14:21
반응형

Q : TV수신카드 설치시 질문입니다. 제 메인보드에 PME 지원하나요??

얼마 전에 용산에서 TV수신카드 구입하고(디비코 FusionHDTV5 RT GOLD)

PC에 꽂는 과정에서 Power UP 케이블 연결 단계에서 시름 중입니다..ㅠㅠ

제 PC는 2004년 12월에 하이마트에서 구입했었고 모델명은 hp 파빌리온 v1032kr 입니다.

메인보드명은 잘 모르겠고칩셋은 SiS963인가 그렇고 바이오스는 Pheonix 바이오스입니다.

점퍼가 PME에 끼워져 있나 몇 번이고 확인해봤는데도 바이오스셋팅모드에서 Power 설정 부분에 PME 기능이 없습니다.

디비코 홈피에서 문의해봤는데 대부분 메인보드에서 PME지원한다고만 답변 주네요. 제 생각으로는 최근 나오는 메인보드에서 PME지원한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아래 사진대은 제 PC 파워케이블 모습입니다.(흐릿하게 나옵니다만)

어떻게 해야 해결책이 나오죠??고수분들은 성의있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A : 답변입니다.

어워드 바이오스는 PME 설정 메뉴를 찾기가 쉬운데, 피닉스 바이오스는 PME 설정 메뉴를 찾기가 조금 어렵죠.

Power ---->
APM Configuration ---->
Power On By PCI/PCIE Devices[ ]
<--- 여기에서 Enabled 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 메뉴의 오른쪽 Select Menu 창에 보면 ...... PME to up from ..... 의 문구가 있으면 제대로 찾은 것입니다.

여기서 피닉스 바이오스라 해도 바이오스 버전이나 보드 모델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므로
Power On By PCI/PCIE Devices[ ] <- 이 메뉴가 약간 다를 수도 있어 Power Up On PCI/PCIE.... 이런식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으나 같은 메뉴입니다.

PCI/PCIE 에서 PCI는 말그대로 PCI를 말하고 PCIE는 PCI-EXPRESS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메뉴가 없으면 PME 설정이 없다는 얘긴데요, 대부분은 있는데 없으면, 오래된 구형 보드이던가, 2% 부족한 보드이던가 뭐 그런겁니다.

PME 설정이 없다면 할 수 없이 수작업으로 파워(케이스의 파워버튼) 단자를 수신카드와 연결을 해야 하는 것인데요.

질문자님의 사진에 보이는 단자는 케이스와 보드를 연결하는 PW(Power) 단자가 아닌 것 같습니다. HP에서 특수 제작한게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PW 단자는 +, - 가 하나씩 두개의 구멍만 있는 것이 통상적인 PW 단자입니다. 이게 보드 제조사마다 두개도 되고 세개도 되고 하는게 아닙니다. 뭐 특수한 경우도 있겠지만 제경험으로는 PW 단자는 항상 두개의 구멍이었습니다. 단자에 PW라고 적혀있고 +, -가 기입되어 있던가 혹은 돌출된 작은 홈같은 것으로 +, -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PW 단자를 찾아야 하는데... 문제는 PW 단자가 쬐그만한 것이더라도 독립적으로 꽂혀 있으면 다른 문제가 발생할 일이 없는데 PW가 꽂히는 자리에는 파워LED, 하드LED, 리셋, 리셋LED, 비프 스피커 등이 밀집되어 꽂혀있기 때문에 PW만 찾아서 뽑지를 못하고(보드 메뉴얼 있으면 메뉴얼의 그림을 보고 찾을 수 있으나, 질문자님의 경우는 보드 메뉴얼이 없을 것 같아 보이네요) 몽땅 뽑아서 PW단자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 어려운 점이 되겠습니다.

맨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파워 스위치 PW+, PW- 만 빼내서 수신카드에 연결하고, 수신카드에서 나오는 PW 단자를 +, -를 맞추어서 보드의 PW 자리에 꽂아주면 됩니다.
그림은기가바이트 보드의 메뉴얼에서 발췌한 것이라기가바이트 보드라면 저대로 하면 되지만 다른 제조사의 보드라면 꽂는 자리가 전혀 다르므로 매뉴얼 없으면 몽땅 뽑아서 확인을 할 밖에 없습니다.

하나씩 뽑으면서 그림으로 뽑은 자리와 +, - (혹은 선의 색상을 기록)등을 꼼꼼하게 기록을 해 두어야만 뽑은 것들을 다시 꽂을 때 정확히 제자리에 +,-를 맞추어 꽂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정확히 제자리에 제것을 꽂아야 하므로 뺄 때 기록을 정확히 해 두어야 후회 안합니다. 머 PC 수리점 가져 가면 간단히 제자리를 ?贄 주겠지만 조립을 자주 해보지 않은 일반 유저에게는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이 것만 주의해서 작업을 한다면 다른 건 어려울 것 없습니다.

다시 간단히 설명하면,
케이스의 파워버튼과 보드를 연결하는 PW 단자를 수신카드에 꽂는다. -> 수신카드에서 별도의 케이블로 보드의 PW에 연결한다. 라는 두단계 작업일 뿐입니다.
즉, 케이스의 파워 스윗치가 보드로 바로 가지 않고 수신카드를 거쳐서 보드로 간다는 것이 요지입니다.
그래야 수신카드에서 리모콘의 PW 작동을 조정할 수가 있게 되니까요.

그러나 말은 쉽지만 보드 해체나 조립을 자주 안해보신 분에게는 말처럼 쉬운일도 아니어서 주의할 점을 설명했습니다.

바이오스에 Power On By PCI/PCIE Devices 메뉴가 있다면 뭐, 어렵게 PW단자 찾고 어쩌고 할 것도 없는데, 아마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면 너무 구형 보드만 아니라면 웬만하면 PME는 대부분 다 있는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됩니다.

아래 그림은 참조용입니다. 기가바이트 보드 매뉴얼에서 참조한 것이므로 다른 제조사 보드면 똑같은 자리가 아니니까 그림과 똑같이 꽂으면 안되는 점을 주의하세요.

컴을 구입할 때 보드 메뉴얼이 따라왔을 수도 있으므로, 혹시 찾아봐서 있으면 그 걸 참조 하세요 메뉴얼은 바로 그럴 때 쓰라고 있는 겁니다.


<
반응형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