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메인보드마다 오버클럭 하는 방법이 다 틀립니다.

바이오스 메뉴라던지, 점퍼 설정 방법등, 각 보드회사마다 각기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점 유념하시고 기초적인 오버클럭 개념만 정확히 알아가신다면

조금이라도 설정 방법이 틀리다 해도 어느정도 쉽게 하실수 있을 겁니다.

1. 오버클럭의 개념

오버클럭은 CPU를 강제적으로 클럭을 높여줘서 성능향상을 꾀하는 것을 말합니다.

CPU는 제조할 때 처음부터 너는 몇기가 제품이야~! 이렇게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CPU를 테스트를 해봐서 몇기가까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정검한후 클럭이 먹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 CPU는 어느정도 여유폭이 존재하게 되죠.

또한 수율이 좋아져서 고클럭의 CPU가 다량으로 생산이 된다 할지라도

소비자들은 고클럭의 CPU만을 원하는게 아니라서(만약 고클럭 제품만 나오게 된다면

높은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이 외면을 하겠죠?)부득이 하게클럭이 낮게 잡혀서 나오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얻기위해서 오버클럭 매니아들은 무단한 노력을 하죠..^^

(흔히들 주차를 따지죠.

주차 확인법은 강좌란에 '애슬론~애슬론 64까지, 파트넘버(OPN)으로 모델 확인하기'를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오버클럭이라는 것이 모두다 쉽게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도 수율 문제가 크죠.^^)

또한 성공할지라도 CPU 원래 성능보다 더 높은 성능을 강제로 끌어 올렸기 때문에

그에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하셔서오버클럭을 하시는걸 권하고 싶네요^^

2. 클럭 계산법

오버클럭을 가장 많이 하는 바톤 2500+를 예로 들겠습니다.

2500+의 실클럭은 1.83기가 입니다.

클럭 계산FSB배수으로 나타내어 집니다.

바톤 2500+의 FSB는 166이며 배수는 11이죠

따라서 166*11=1833 이 됩니다.

FSB는 데이터들이 이동하는 통로의 공간 크기라 생각하시면 되고요

배수는 말 그대로 배수입니다..;;

바톤 2500+이외의CPU들의 FSB 및 배수를 알고 싶으시면 강좌란에

'AMD CPU Guide (실클럭, FSB, 배수, 클럭 계산)' 란을 참고해 주세요

이제 CPU클럭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파악을 하셨으면

대충 오버클럭이 짐작이 가실껍니다.

클럭을 높이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FSB를 높여주거나 배수를 높여주는 방법이죠

요즘 AMD CPU는 배수락이 걸려서 배수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03년 40주차 이전 제품들이 배수 조절이 가능합니다.(40주차 이전에도 배수락 걸린 제품들도 있습니다.)

주차 확인방법은 강좌란에 '애슬론~애슬론 64까지, 파트넘버(OPN)으로 모델 확인하기'란을 참고해 주세요.

이제 FSB나 배수만 높여주면 오버클럭이 되겠죠?

3. 오버클럭 하기

오버클럭할 때 FSB를 높여줘서 오버하는게 정석입니다.

그이유는 FSB를 높여줘서 오버할시 배수를 높여줘서 오버한것보다 클럭대비 성능비가 더 좋아집니다.

애슬론XP 2600+를 예로 들면 쉽습니다.

2600+는 2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FSB 133인 제품과 166인 제품이죠.

같은 2600+인데도 FSB133(266)인 제품은 실클럭이 2133Mhz이고,

FSB166(333)인 제품은 2083Mhz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PR등급이 같다는 얘기는 비슷한 성능이 나온다는 얘기 겠죠?

그만큼 동일 클럭일지라도 FSB가 큰 제품이 더 높은 성능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럼 오버 클럭할 때 FSB만 높여주면 되겠죠?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FSB는 임의적으로 무조건 높여 주는게 아닙니다.

FSB는 정규클럭이라 해서 33, 66, 100, 133, 166, 200 이런식으로 정규클럭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정규클럭을 제외한 비 정규클럭으로 높여줄시

CPU FSB만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PCI , AGP등도 같이 높아져서

컴퓨터 전반적으로 불안정해집니다.

다른 부품들까지 영향을 줘서고장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엔포스2 칩셋의 경우 PCI고정 기능이 있어서

비정규 클럭으로 오버할시 PCI 및 AGP를 고정시켜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타 다른 보드들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PCI고정 기능이 제공되는 메인보드가 아닐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정규 클럭으로 해주세요.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서 만약 바톤 2500+를 3200+로 오버하시려고 하면 3200+는 FSB가 200이고 배수가 11이므로

FSB만 200으로 높여주면 됩니다. (꼭 200*11로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220*10 이런식으로

실클럭 2.2기가만 맞춰 줘도 됩니다. 단 PCI고정이 되어야 하겠죠?)

FSB를 변경해주는 방법은 처음에서 말했듯이 보드마다 다 틀립니다.

하지만 거의다 비슷비슷하므로 참고 하시고 바이오스 메뉴를 이곳저곳 찾다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편의상 제가 사용중인 기가바이트 7N400-L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중인 보드마다 메뉴가 다 틀릴수 있습니다. (아비트보드는 소프트 메뉴에 오버관련 메뉴가 집합되어 있습니다.)

기가 보드는 오버클럭 관련 메뉴들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컨트롤 + F1키를 누르셔서 오버관련 메뉴를 먼저 활성화 시켜 줘야 합니다.

먼저 BIOS에서 'Advanced Chipset Features' 메뉴로 가시면 있습니다.

(보통 보드는 점퍼 설정이나 'Advanced Chipset Features'메뉴에서 fsb설정이 가능하며

아비트 경우 소프트 메뉴내에 존재 합니다.)

'FSB Frequency'에서 FSB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토로 하시면 자동으로 FSB를 잡아 줍니다. 하지만 대부분 AMD보드는 자동으로 잡아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직접 FSB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BIOS에서 저장하시고 나오게 되면 부팅할시 3200+로 뜨시는게 보일껍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오버클럭이 된다면 말이 안되겠죠?

뭐 아주 극히 소수사람들은 이렇게만 해도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클럭이라는 것이 CPU의 원래 능력을 초과해서 일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도 손을 봐줘야 합니다.

바로 전압이죠.

먼저 기본 전압으로 해서 부팅해 보십시오.

그다음 윈도우 부팅 실패시 전압을 약간씩 높여 줍니다.

전압을 높여주는 방법은 메인에서 'Frequency/Voltage Control'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아비트 경우 소프트 메뉴)

바톤이 기본 전압이 1.65볼트이니 아주 약간씩 1.675, 1.7, 1.725 이런식으로 조금씩 높여가 주세요.

부팅이 가능할 때 까지 계속 해보세요(보통 1.8V를 넘기게 되면 CPU에 엄청난 무리가 가므로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오버 실패하셨다고 봐야 하죠)

이런 작업을 계속 해주시게 되면 어느 순간에 부팅이 가능하게 될껍니다.

부팅이 되었다 해서 오버클럭이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안정적으로 돌아가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하죠

3D마크 03 프로그램을 돌려 보시던지,

3D 게임, 멤테스트, 프라임 테스트 등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오류가 발생하면 다시 약간씩 전압을 높여주면서 또 안정적은 전압을 찾아야 겠죠?

(거의 보통 프라임 테스트를 이용하는게 정석입니다.7시간정도는견뎌내야 안정적으로 보죠.

멤테스트까지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프라임 테스트 프로그램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보통 1.75V정도로 해주면 안정적으로 잘 굴러 갑니다.(뽑기를 잘못하시면 1.8이상 먹여도 안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버클럭이 안되신다면 열을 제대로 잡아 주지 못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스 내부 선들을 잘 정리해 주시고 쿨러도 후면에 하나 정도는 장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CPU쿨러도 더 좋은거 쓰시면 더 좋습니다. (오버클럭을 하게되면 그에따른 열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그 열을 확실하게 잡아 줘야 합니다.)

그리고 FSB오버시 메모리와 동기화 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FSB를 200으로 오버하셨다면 메모리도 PC3200써야 동기화가 되어서

제 성능이 나오게 됩니다.(FSB라는 것이 메모리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이다 보니, 만약 FSB를 200으로 잡아주면

CPU에서는 200만큼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준비가 되었는데 메모리에서는 166이나 133정도밖에 주고 받을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딜레이가 생기겠죠? 따라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 성능을

원하신다면 동기화를 해줘야 겠죠?하지만 필히 동기화를 해줘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

만약 램이 PC2700일 경우에는 메모리도 오버시켜주는 방법이 있는데

메모리 동기화 시키는 법은 'Advanced Chipset Features'메뉴에서 'Momory Frequency'란을

100%로 잡아 줘야 합니다.(아비트는 소프트 메뉴)

pc 3200램일 경우 동기화만 해주면 되지만 pc3200보다 낮은 램의 경우

이것들 또한 자기 능력을 초과하는 일이다 보니 약간의 전압을 상승 시켜 줘야 합니다.

(Frequency/Voltage Control 메뉴내에 존재 합니다, 아비트는 소프트 메뉴)

그리고 오버시 메모리 타이밍 설정을 조절해서

메모리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모리 타이밍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자료들을 주고 받을 때 대기시간을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조절하는 방법은 'Advanced Chipset Features' 메뉴에 있습니다. (아비트도 동일)

조작 방법은 숫자가 더 적을수록 대기 시간이 작아지므로 당연히 빨라 지겠죠?

용어 설명을 하자면,

T(RAS) : Row Address Strobe.

- 데이터가 있는 곳의 행(raw) 주소를 받는 데에 걸리는 시간. 보통 6-8정도 입니다.

T(RCD) : RAS-to-CAS Delay.

- 열주소와 행주소 사이의 기다리는 시간입니다. 평균 2-3으로 맞춥니다.

T(RP) : RAS Precharge time.

- 한 사이클에 데이터가 몇 번이나 들어오는지 정하는 옵션입니다. 보통 2-3으로 하죠.

CAS Latency

- 읽은 행 주소에 필요한 열 주소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대부분 2~3입니다.

이것들을 낮춰줄수록 좋기는 하나 이 작업에도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적정 숫자 내에서 잡아줘야 합니다.(멤테스트나 프라임으로 안정적인가 확인 작업이 필수겠죠?)

그리고 FSB조절시 가장 중요한 비 정규 클럭으로 오버했을시 PCI고정하는 방법입니다.

'Advanced Chipset Features' 메뉴에 있는 'AGP Frequency'의 값을

66으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아비트는 소프트 메뉴)

그리고 배수를 조절해서 오버하는 방법도 FSB와 비슷합니다.

'Advanced Chipset Features'메뉴에서 Multipleir관련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아비트는 소프트 메뉴)

메인보드에 따라 점퍼설정으로 배수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기가보드도 점퍼 설정으로 해줘야 합니다.

4. 아비트 소프트 메뉴 설정들

가장 많이 사용중인 아비트 보드에서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소프트 메뉴에서 거의 모든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CPU Operating Speed에서 클럭을 설정해주면 자동으로 오버클럭이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기본적으로 설정해주므로 User Define을 선택 하셔서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각 메뉴들 상세 설명입니다.

External Clock : FSB를 설정

Multipleir Factor : 배수를 설정

AGP Frequency : AGP클럭을 설정(PCI고정)

CPU FSB/DRAM ratio : FSB와 램의 비율 설정(동기화 설정) 6:6으로 하면 200으로 동기화 되고,

3:3, 4:4등으로 동기화 시켜줄수 있습니다.

Cpu Core Voltage : CPU 전압을 설정

DDR SDRAM Voltage : 램 전압을 설정

Chipset Voltage : 노스 브릿지 전압을 설정

AGP Voltage : AGP 전압을 설정

5. 오버클럭 요약

- 배수나 FSB조절로 클럭을 높여 준다.

- 전압을 높여줘서 안정적으로 돌아가도록 도와 준다.

- 오버클럭으로 발생하게 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쿨링해 준다.

- 메모리 동기화, 메모리 타이밍 설정등으로 성능을 최대한 끌어 올린다.(선택사항)

- 비정규 FSB시 반드시 PCI고정을 해줘야 한다.

- 프라임테스트, 멤테스트, 3D게임등으로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작업을 해준다.

이상 간단히(?) 오버클럭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오버클럭을 하게 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 지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컴퓨터가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 합니다.

따라서 신중히 생각하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파코즈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