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i-Cd, Ni-MH 둘 중 어떤 것이 더 오래 가나요?


아님 보통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충전지 중에서 가장 오래 가는 것은 어떤 종류인가요?
CD-P 가 전지를 너무 많이 잡아먹어요. 그래서 좀 좋은 걸로 살라고.

"오래 간다"는 말이 무엇인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두 가지 중 하나라 여겨져 둘 다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수명이고 하나는 작동시간일 것입니다.
수명은 NiCd가 NiMH의 약 세 배 정도 됩니다. NiCd인 경우 완전 충방전 1,500회면 용량 80%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주기 수명, cycle life). 물론 완전 충방전이 아니면 수만 회가 될 것입니다. NiMH의 주기수명은 500회 정도라고 합니다.
작동시간은 전지의 용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즉, 크기가 일정하다면 전지 화학에서 고유의 에너지 밀도가 높을 수록 더 오래 작동합니다. NiCd인 경우 시중에는 500, 600, 700, 1,000 ㎃등의 용량을 갖는 전지들이 있습니다. NiMH의 경우는 1,600㎃ 짜리도 있으니 이것을 사용하시면 작동시간은 최대라고 여겨집니다. 용량이 큰 것일수록 작동시간이 긴 것은 당연한것입니다.주기 수명이 되었건 작동 시간이 되었건 좋은 품질의 충전기로 충전했을 때에만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