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 / 사운드 파일의 주소를 찾아주고 다운로드(비등록판은 레코딩 시간이 2분으로 제한)도해주는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제작사 홈페이지는 http://www.wmrecorder.com입니다. 한글 리뷰는 여기를 눌러 주세요.
------------------------------------------------------------------------------------------
인터넷을통해 각종 강좌나 드라마를 보거나음악등을 스트리밍 파일로 듣다 보면 이것을 자신의 컴퓨터로 저장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 때가많습니다. 바로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스트리밍 레코더라고 합니다. (뭐, 다른 이름으로도 불릴 수 있을 겁니다만 여기에서는 일단이 이름을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부문과 마찬가지로 스트리밍 레코더 분야도 전세계적으로, 쉐어웨어와 프리웨어가 쏟아져 나와 있는 통에무엇을 선택할까헷갈립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WM Recorder(이하 WM)은 강력한 기능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갖춘추천할 만한 스트리밍 레코더 프로그램입니다. (WM은 all-streaming-media.com이라는 사이트에서스트리밍 레코더 부문의 Editor's Choice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WM은 주소찾기 기능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쉐어웨어입니다.
스트리밍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절차는아래와 같이 2단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주소찾기 : 먼저 스트리밍 파일의주소를 알아내야 하겠습니다.

2. 다운로드 : 확인된 주소로부터 asf, wmv, asx, wma 등 스트리밍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는 다른 말로 저장, 캡쳐, 레코딩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WM 비등록 버전은 저장 시간이 2분으로 제한되어 있긴 하지만 주소찾기 기능은 100%,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다루긴 하겠지만 사실, 스트리밍 파일의 다운로드 기능은Net Transport와 같이분할 받기가 가능한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속도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주소찾기 부문에 대해서 WM은 정말 추천 프로그램입니다. 하이넷이나 VOD레코더 등 여타 프로그램을 쓰시는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들이 찾지 못하는 스트리밍 파일 주소를 WM은 정확히 감지해 내곤 했습니다. 물론 MBC드라마처럼 DRM 솔루션으로 철통같이 막아 놓은(키로그가 줄줄이 붙어있는)스트리밍 파일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뭐 당나귀를 이용하시면 이것도 문제없습니다만... ^^
★키로그와관련해서 예외라는 말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거 같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등록판이든 비등록판이든 WM은 키로그가 붙은 컨텐츠의 주소도 비교적 잘 찾습니다. 단, 이렇게 찾은 주소를 복사해서 전문다운로드 프로그램을 통해 저장을 시도하면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질 않습니다. 뭐... 대략... 잘못된 주소... 이런 에러 메시지를만나실겁니다. 그럼... 저장이 정말 100% 불가능한 것일까요? 아래 6. 항목의 ★표 항목을 참조하세요. (2005.4.23.추가)
WM의 설치 /사용 과정에서 몇가지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M Recorder 외에리얼미디어 파일 저장용RM Recorder와 스케줄 기능을 가진WM VCR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됩니다. 선택에 여지가 없습니다. ^^;

2.WinPcap 3.1Beta3이 설치됩니다.상위 버전의 WinPcap을 별도로설치하시면 안됩니다. 제가 해봤습니다만 오작동!

3.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합니다.이것 역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각오하시길. ^^;;

4. WM은 3가지 방식(mode), 즉 Adapter Mode, Proxy Mode, URL Mode로 스트리밍 파일을 캡쳐하게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인터넷 브라우저로스트리밍 파일을 열 때 그 주소를 감지하게되는 Adapter Mode입니다. 모드간 전환은 MOD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5. 사용하는 랜카드(어댑터)의 선택은 설정 화면에서 자동찾기(Check all adapter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6.앞에서 언급했습니다만 확인된 주소로 부터 스트리밍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때에는스트리밍프로토콜(예를 들어, mms등)을 지원하는전문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십시오. 속도 면에서 2배이상의 차이가납니다. (예를 들어 200k용 스트리밍 파일을Net Transport로 받을 경우 400k 이상의 속도로 다운로드됩니다. 단,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받을 경우 당연히 속도가 떨어지겠죠.)
★ 저장과 관련해서전문 다운로드 프로그램 대신 WM 등록버전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앞서 잠시 언급했습니다만키로그가 붙어 있는 컨텐츠를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단, 재생과 관련해서 결제 등을 해야하는 경우는... 아쉽지만 저장이 곤란합니다. 이유는 아시겠죠?다시한번 당나귀, 에뮬, 프루나 등등의 유혹! ps. 다음주초면 MBC드라마 "제5공화국" 제1, 2편이 떠있으리... ^^;(2005.4.23.추가)

7. 스트리밍 파일 주소 체계는 의외로 간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날짜 순으로 파일명을 부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실제로주소를 확인해 보시면 무슨 말인지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8. WM을 사용하다 보면 주소를 정상적으로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정상 작동의 여부는 MODE 버튼 아래 데이터량의 표시(kbps)가 인터넷 브라우징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이것이 0이나 고정된 값으로 머물러 있다면 WM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때는 일단 컨텐츠 재생을 멈추신 다음(플레이어창을아예닫아버리세요!)-> WM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신 후-> 해당 컨텐츠를 다시 재생해 보십시오. (2005.4.23.수정)
ps. 더 많은 내용을 다루고 싶습니다만, 제작사 홈페이지의 유저 가이드나 다른 분들의 리뷰(10.1 버전에 관한 리뷰는 찾기가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짧게나마 졸필을 올릴 용기를 냈습니다만.)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또 다운로드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zdnet 한국어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 리뷰로 갈음할까 합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ohappytune BlogIcon 가꾸다 2007.07.25 03:47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담아가요.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kwagdhn BlogIcon 청개구리 2007.11.22 14:21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담아 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