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워 온 스케줄러!
스카이디지탈 SKY-HDTV


작성자 : 장 준 (
jangun25@empal.com)


1. 들어가며

HD 방송을 가장 저렴하게 시청하는 방법은 바로 집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일 것이다. 집에 컴퓨터가 있고 HD 방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 혹은 케이블 재전송 등의 환경만 갖춰져 있다면, 단지 HDTV 수신카드를 장착하는 것으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준비는 끝이 난다.

HDTV 수신카드에는 HW방식과 SW방식이 있는데, 요새는 SW방식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유인즉슨, SW방식을 돌릴 수 있는 고사양의 컴퓨터가 많이 보급되었으며, HW방식에 비해 약 1/4의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화질만 놓고 본다면 HW방식이 SW방식에 비해 보다 우수하다. 그러나 화질이 가격차이만큼 4배에 달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SW방식은 그 태생이 많은 부분 제조사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컴퓨터 자원을 일부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퍼포먼스가 점점 좋아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부터 가격대 성능비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스카이디지탈사의 SW방식 HDTV 수신카드인 SKY-HDTV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BOX & 패키지

고화질 디지털 방송의 느낌을 잘 살리는 이미지와 제품의 주요기능이 박스 표면에 인쇄되어 있다. 내부는 스티로폼대신 종이 재질의 가이드를 주로 사용해서 친환경적이며, 불쾌한 고무 냄새등은 나지 않는다.

내용물로는 SKY-HDTV 본체 외에 리모컨, AAA형 건전지 1조(2개), 사용자 설명서, 인스톨 CD, LP가이드, 리모컨 수신기, 입출력케이블, 외부 사운드 케이블, 전원케이블 등이 동봉되어있는 모습니다.

3. 스펙

시스템 최소사양

CPU

인텔 펜티엄4 1.4GHz 이상 및 동급 AMD CPU

메모리

256MB 이상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전계열, ATi Radeon 전계열

메인보드

PCI Power Management 1.2 규격 및 PCI 2.2 규격 지원 메인보드
UDMA33 또는 66 이상 지원 및 HDD

사운드카드

DirectSound 호환
메인보드 내장형 또는 별도의 사운드카드

운영체제

윈도우 XP, 2000, ME, 98SE
DirectX 9.0 이상

SW 방식이기에 다소 높은 최소사양을 요구하는 것을 알 수 있다.그러나 요새는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고사양화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최소 사양 이상일 것으로 짐작한다. 그중에서도 비중있는 부분이 바로 그래픽카드인데,경험상 지포스는MX4 440 이상,라데온은7500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DxVA가 지원되어 보다 낮은 CPU 점유률로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

제품 사양

모델명

SKY-HDTV

칩셋

CONEXANT CX2388x

튜너

5세대 튜너, 디지털, 아날로그(VHF, UHF, CATV) 방송 수신(단, 유선, 케이블, 위성 방송은 해당 서비스 가입시 수신 지원)

인터페이스 타입

PCI 방식

비디오 입력

콤포지트 / S-VIDEO

오디오 입출력

외부(권장) 또는 내부 연결 방식 (스테레오)

동영상 캡쳐

MPG(MPEG1/2), WMV(MPEG4), AVI(비압축)

정지 영상 캡쳐

BMP, JPEG

지원 운영체제

윈도우 XP, 2000, ME, 98SE

보증기간

무상 1년

제조/공급

(주)스카이디지탈 (www.SkyOK.co.kr) ARS 02-712-7070

CONEXANT CX2388x칩과 5세대 튜너등의 주요 스펙을 알 수 있다.

4. 디자인 & 레이아웃

블랙 기판을 사용하였으며, 캔 타입의 콘덴서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튼튼하면서도 깔끔한 모습이다.

외부 연결부에는 안테나 입력부, 입/출력 케이블 연결부, 리모컨 연결부가 위치하고 있다.

기판상의 주요 핀 들이다. 차례대로 리모컨 온/오프 점퍼, 내부 사운드 출력핀, 전원스위치 연결핀의 순이다. 리모컨 온/오프를 이용하기 위해선 3번의 핀에 케이스 전원 스위치와 메인보드 전원 스위치의 연결이 필요하다.


디모듈레이터는 5세대 칩셋인 LG3303 칩셋이 장착되어 있다. HDTV를 구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최신의 5세대칩 이기 때문에 전세대에 비해 수신 성능의 향상이있다.

메인칩으로는 최신의 CX23881(10bit ADC)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 Fusion 878A 칩셋(8bit ADC)과는 달리 뛰어난 필터링으로 보다 좋은 아날로그 화질을 보여 준다.

5. 설치

-시스템 사양

거실의 HTPC에SKY-HDTV를 장착하였으며, 수신 방법으로는 케이블 재전송을 이용하여 이하 테스트를진행하였다.

-LP가이드

테스트에 사용될 필자의 컴퓨터가 LP타입이기 때문에 제공하는 LP가이드를 장착하여 설치를 했다. LP타입 케이스에 장착시 안테나 부분이 걸릴 수가 있는데, 저 부분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시 잠시 분리해놓았다가, 설치 후 다시 끼워 넣으면 된다.

-SW

인스톨 시디의 첫 화면이다.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각각 따로 설치하는 방식이다.

-장치 관리자

드라이버 설치 후 장치 관리자의 모습이다. 관련 드라이버 2개가 새로히 설치된 모습이다.

6. 성능테스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제어패널은 수신 상태 및 채널 정보를이해하기가쉽고 기능 제어나 입력소스간 변환이 쉬도록 직관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환경설정으로 들어간 모습이다. 상황에 맞게 각종 설정을 할 수가 있다.

-CPU 점유률

필자의 그래픽카드가 DxVA방식을 지원하기에 해당 방식으로 구동한 CPU 상황이다. 디지털 방송 시청시 약 30% 정도의 사용률을 보인다.

작업 관리자에서 작업 우선순위를 SKY-HDTV에 높게 설정을 하면 디지털 방송을 보면서인터넷 정도의 멀티 테스킹은 무리 없이 가능하다. 이러한 우선순위 셋팅도 프로그램 환경설정 내에서 바로 지원하도록 배려하면 좋을 것이다.


-화질

*HD

HD방송 특유의 깨끗한 화질을 보여준다. 기본 셋팅된 색감도 오버 없이 사실에 가까워서 술 취한 사람 같은 얼굴색이 아닌 제대로 된 인물색을 표현해 준다.

*SD

HD보다 다소 선예도가 떨어지지만 SD화질도 아날로그 특유의 노이즈없이 비교적 만족스러운 편이다.


*아날로그

아날로그의 화질도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다. 특히 아날로그 음성처리에 있어선 거실의 티비 보다 좋다. 즉, 아날로그 시청시 이상 잡음이 거의 안들리는 편이다.

화질은 비교적 양호한 편이나 채널에 따라 화면 끝 부분으로 간혹 쓸 때 없는 부분이 보인다. 이것은 신호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하는데 타사는 대부분 끝단 잘라내기로 이러한 부분을 감추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환경 설정에 부분에 그 기능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파워 ON/OFF

SKY-HDTV는 리모컨으로 PC를 켜고 끌 수가 있다. 예전에 PC에 튜닝에 많은 관심을 가졌을 때가 있었는데, 당시 리모컨으로 PC를 켤 수 있는 모듈이 몇 만원 정도였던걸 생각하면, 비록 부가 기능이지만 이 기능은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실제 사용시 소파에서 편리하게 리모컨으로 PC를 켜고 끌 수가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파워 ON 스케줄러

SKY-HDTV는 보다 강력한 예약녹화 기능을 제공한다. 그것은 바로 컴퓨터의 전원이 OFF된 상태라도 사용자가 이전에 예약 녹화를 설정해 두었다면 SKY-HDTV는 스스로 컴퓨터전원을켜고예약 녹화작업을 완료하는 것이다.

예약 설정을 하는 부분이다. 아직까지는 EPG를 지원하지 않아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한다. 그러나 EPG의 경우 프로그램 편성표 시간에 딱 맞추어 녹화하다보니 마지막이 짤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된다. 오히려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보다 완벽한 녹화가 가능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 30분짜리 프로그램을 예약하는데있어 처음과 끝 부분에 각각 5분씩의 여유를 두고 설정한 이유가 그것이다.

조만간에 업체에서 EPG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예약 녹화의 처음과 끝 부분이 짤리지 않도록 일부 수동 기능도 첨가하기 기대한다.(예, 10분간의 여유분 두기를 체크하면 전/후반 5분씩 더 녹화 된다든지 하는.....)

각설하고 파워 온 스케줄러 테스트를 위해 새벽 2시 경에 위와 같이 예약녹화를 설정했다.

컴퓨터 끄고 자기 전에 예약녹화 스케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센스 ^^


다음날 컴퓨터를 켜고 확인해 보니 제대로 40분 가량이 녹화가 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일요일 오전에 MBC에서 하는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를 즐겨 보는데, 전날 과음으로 인한 일요일날 늦잠 때문에 프로그램을 종종 놓치기 일수라 MBC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다시 보기를 한 것이 벌써 1.3만원을 넘어 갔다.화질도 초당 300K로 깍두기이면서 회당 500원이다.ㅡ.ㅡ; 이제 SKY-HDTV의 파워 온 스케줄러로 더 이상의 지출은 없을 듯 하다. ^^

7. HD 녹화 가능한 HTPC

HTPC에 SKY-HDTV를 장착하는 것으로 기존 몇십 만원 상당의 녹화 가능한 셋탑박스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물론 파워온 스케줄러를 통해 기능상으로도 대등한 위치에 있다. 화질도 전문 셋탑박스나 일체형에 티비 대비 90%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비록 SW방식이기는 하지만 그 가격이 가져다 주는 만족도는 상당히 크게 느껴진다.

8. 마치면서

테스트를 하면서 화질 및 안전성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리모컨 파워 온기능은 컴퓨터를 가전제품화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파워 온 스케줄러는 막강한 녹화기능은 그 만족도가 상당했다.

그러나 사용하면서 몇몇 불편했던 점도 있었다. 예를 들어 전체화면시청시 불륨과 채널부분이 디스플레이 안되는 점, 화면 끝단의 쓸 때 없는 신호 디스플레이, 케이블 재전송 채널이 1번부터 ~5번 사이에 정의되는 점(외우기가 힘이 듬). EPG 미지원 등등이 그렇다.

출시 된지 얼마 안되었기에 아직 부가 서비스와 환경 설정상의 파워 풀한셋팅 지원이 미숙하다. 이러한 점은 적극 의견 수렴을 받아 꾸준히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S/W방식의 HDTV 수신 카드의 생명은 바로 꾸준한 사후지원에 있다고 본다. 이 점 당부 드리면서 SKY-HDTV에 대한 사용기를 마치고자 한다.

서술상 편의를 위해 존칭을 생략한 점 양해 바랍니다.
부족한 사용기를 읽어 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스카이디지탈 SKY-HDTV 수신카드에 대한 사용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
반응형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