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S3의 펌웨어 1.80부터 네트워크를 경유한 PC HDD의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윈도우 기반 PC에선 윈도우 미디어 커넥트(XP)나 미디어 공유 기능(비스타)으로 PS3에서 PC의 HDD 미디어를 접근할 수 있는데요, PC에 HDTV 카드를 달아줌으로써 (생각보다) 편리하게 HD 방송을 녹화해서 TV로 볼 수 있습니다.


PC + PS3의 연계로 가능한 것들
1. PVR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타임머신이나 삼성전자의 애니뷰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보고 싶은 방송을 녹화해 뒀다가 나중에 볼 수 있습니다.
2. PSP의 리모트 플레이를 활용하면 별도의 변환과정 없이 PC에서 녹화한 것을 PS3로 경유해 PSP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가장 큰 장점은 PC를 거실에 끄집어내지 않더라도 화질 열화 없이 녹화된 방송을 TV로 볼 수 있다는 것이겠죠.

PC + PS3의 연계가 불필요할 경우
1. LG전자의 타임머신 기능 내장 TV나 삼성전자의 PVR인 애니뷰를 구입했을 경우 – 방송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엔 위 두 제품에 비해서 딱히 나은 점을 찾기는 힘듭니다. (만, LG전자의 타임머신 기능은 LG TV를 사야만 가능하고 삼성전자의 애니뷰 역시 값이 수십 만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압니다)
2. 별도의 디빅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즉, PVR 장비나 별도의 디빅 플레이어 없이 PC + PS3만으로 방송 데이터를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한 점입니다. PS3를 구입한다면 편리성 대비 투자비에서 꽤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준비물
PC + HDTV 수신카드 (용산이나 온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4~5만원 정도면 그럭저럭 쓸만한 HDTV의 구입이 가능하더군요. 제가 구입한 건 SKY HDTV 수신카드인데.. 예약녹화 걸어두고 컴터 꺼두면 알아서 킨 후 녹화시키고 알아서 끄는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TS파일이 아닌 MPG 포맷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PS3 + TV

PS3와 PC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공유기 안에 물려있어야 가능하더군요. 예를 들어 저희 집 같은 경우 집 전체가 유선 공유기로 연결돼있고 제 방엔 허브로 갈리고 컴터는 유선으로 붙이고 다시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고 PSP & PS3는 무선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_-;; 이렇게 하면 PS3의 미디어 서버에 PC가 검색되지 않더군요)


방법
1. 우선 HDTV카드를 설치하고 HDTV가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잘 나오는군요


2. 보고 싶은 방송을 녹화합니다 (혹은 예약녹화 합니다)


녹화 중입니다


3. 그 다음 녹화된 파일을 공유 폴더에 넣거나 파일 저장 위치를 공유 폴더로 설정합니다.


4. PS3에서 등록된 미디어 서버를 선택합니다




5. record0000 파일이 있습니다. 재생해 봅시다.


잘 됩니다


이런 식으로 PC에서 녹화한 후 PS3를 통해 거실의 TV로 볼 수 있습니다.


PS1: 53분 정도의 방송을 녹화하니 6GB가 넘어가더군요……

PS2: 만약 PS3가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될 경우 최하 802.11g 이상을 권합니다. 저 같은 경우 공유기가 801.11b인데 재생 불가능할 정도로 프레임이 안 나옵니다. (100Mbps 유선 연결은 아무 문제 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국내 방송 데이터가 평균 18Mbps 정도 나오니 전송 대역폭도 최하 이 이상은 되어야겠죠)

PS3: WMV 지원되는 HDTV 카드를 구입한다면 XBOX360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인데 제가 XBOX360은 없어서..;;;

PS4: 예약녹화의 경우 EPG기능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PS5: HDTV카드에서 TS파일 녹화만 가능하고 MPG로 불가능하더라도 HDTVtoMPEG2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TS파일을 MPG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용량별로 파일을 자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TV카드는 TS파일의 저장은 지원 안해서 살짝 아쉽더군요)
<
반응형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