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VI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널리고 널렸다. 하지만 MKV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몇 없다. VirtualDubMod은 MKV를 지원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것도 일부만 작동할 뿐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VirtualDub은 MKV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개조버전으로 보인다.

(어디서 구했는지는 현 분위기를 감안하여 말 못함 ㅠ.ㅠ 혹시 법쪽으로 문제가 있는건가?)


첨부파일을 다운받은뒤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 후 VirtualDub.exe를 실행하면 된다.


<VirtualDubMod에서 MKV를 불러오면 에러가 나서 편집을 할 수 없다.>


<개조버전은 문제없이 MKV를 불러오는데 성공했다>

 

화면이 뒤집혀 나오는건 내컴환경 탓일수도 있으니 크게 신경쓸거 없다. 인코딩시 뒤집힌채 나오지 않으니까 말이다.


몇가지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았다.


①Audio는 그대로 빼오는거 가능하나 Video는 재인코딩을 거쳐야 했고 24f가 30f으로 변환되어 나온다.

②MKV로 저장하는 기능은 없고 무조건 AVI로 저장을 해야 한다.

③기존 버추얼덥계열은 vfw코덱이 있어야 H.264 코덱으로 인코딩된 영상을 불러오는게 가능하나, 이건 그런 제한이 없다.

④MKV를 불러올시 할리 미디어 스플리터를 미리 설치해놓는것이 좋은것 같음..

⑤재인코딩하고 나서 사운드싱크가 약간 맞지않는 현상도 있었다.


MKV는 mkv2vfrMKVExtractGUI, MKVToolnix 2.2.0 유틸을 써서 AVI로 변환하고 작업하는게 가장 좋다.

이 개조버전은 그 유틸로도 작업이 되지 않을때 쓰는것이 좋다고 본다.


예를 들자면 전에 하이바네 연맹 MKV 버전을 FLV 인코딩하려고 AVI 컨테이너로 변환하는데, 9화 MKV 파일 내부에 무슨 문제가 있어서 한 2/5 구간까지만 변환되는 것이었다. 다른 유틸을 써봐도 소용이 없었다. 다른 릴버전들은 하나같이 화질이 별로 좋지 못해서 내키지도 않았고...


그래서 이 개조버전으로 변환이 되지 않는 구간을 fast recompress 모드로 재인코딩하여 AVI로 빼내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난게 아니었다. 변환된 AVI를 보니 사운드싱크가 약간 틀어져 있었고, 24f가 30f로 변해있었던 것이다.


사운드싱크는 일일히 측정해봐서 인터리빙으로 맞추었고, 프레임변환문제는 avs 스크립트 changefps(23.976)으로 해결했다.

보통 골치아픈게 아니었지만 아무튼 이 유틸로 문제를 해결했었다.


<처음 실행시 실험버전이라는 경고문이 뜬다>

 

근데 버추얼덥계열의 프로그램은 어디서 받는거야? 도대체..

출처 : Tong - 펌질 로그님의 컴 활용 팁통




반응형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