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의 종류는 규정된 약속에 따라 나누어 집니다. 케이블 종류 앞에 "카테고리(Category)"라고 붙여서 말하는 것이 통상적인 표현 방법이며 이는 대역폭(데이터를 동시에 얼마나 많이 전송할 수 있는가)에 따라 종류와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테고리1

전화용(아날로그, 디지탈 데이타 전송시 사용)

전화기

카테고리2

4Mbps 까지의 데이터 전송

T1, ISDN

카테고리3

10Mbps 까지의 데이터 전송

10BasetT, ISDN, 4Mbps Token Ring

카테고리4

16Mbps 까지의 데이터 전송

16Mbps Token Ring

카테고리5

100Mbps 까지의 데이터 전송

100Base-T

사용하시는 케이블이 10Mbps 이냐 100Mbps 이냐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는 것입니다. 100Mbps 이면 그 만큼 많은 량의 데이타가 전송 되니 빠르 겠지요. 케이블이 지원하는 데이타 량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판매 되는 케이블의 속도는 모두 카테고리 5번을 사용합니다. 랜도 10/100 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케이블도 카테고리 5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랜 케이블에 보면 UTP  CAT. 5 또는 CAT. 5 UTP라고 쓰여져 있을 겁니다.

좀더 빠른 케이블은 STP 인데 STP란 Shielded twisted pair 의 약자이고 UTP란 Unshieleded twisted pair 의 약자입니다. STP 는 커넥터 둘레에 보호막(얇은 전도막)이 있습니다. 판매처의 설명에 따르면 STP는 더 안정적인 전송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실제 이더넷 규격은UTP를 사용을 기준으로 제정된 것이라서 UTP를 사용해도 속도 차이를 실감하기는 힘듭니다. 정밀한 속도기로 측정하면 STP가 빠른 것으로 나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