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답터란?
사전상의 의미로는 '무언가를 바꾸어주는 장치' 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라에서는 보통.. 카메라와 렌즈를 연결해주는 장치로, 배수관이나 파이프에서는 다른 크기 또는 다른 방향의
배수관이나 파이프를 연결해 주는 장치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는, 가전제품을 전기에 꼽기위해 사용하는 또하나의 가전제품을 말하지요.
이것을 정확히 말하자면 AC/DC 아답터라고 합니다. (일제식발음으로 아답타라고도 하나 정확한 발음은 어댑터입니다.)





만들어진 이유

보통 TV나 냉장고 등은 전원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휴대용 전자제품 또는 슬림 제품에서는 일반 전원(110V~220V)을 사용하게 하는 전원부가 다른부분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거나, 휴대용이라는 기능성을 살리기 위해 따로 독립하여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보통 작은 전자제품은 사용하는 전압이 1.5V ~ 24V 인데 일반 가정이나 사무실에 들어오는 전압은 110V ~ 220V 이므로
비율로는 적지 않은 변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요즘은 일반 전압보다 주파수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아답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전압과 전류 - 아답터의 전압과 전류 보는법

전압 : 전자제품에서 3V, 4.5V, 6V 등과 같이 V단위로 표시된 수치가 전압입니다. (여기서 V는 볼트로 읽습니다.)
아답터의 전압은 전자제품과 딱 맞는 것을 쓰시거나 조금 낮은 것을 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6.5 V 카세트에는 6.5V 또는 6V의 전압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5V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전류 : 전자제품에서 300mA, 2A 등과 같이 mA, A단위로 표시된 수치가 전류입니다. (A는 암페어, mA는 밀리암페어)
아답터의 전류는 전자제품과 딱 맞는 것을 쓰시거나 높은 것을 쓰시면 됩니다. 아답터의 전류는 용량입니다. 따라서
아답터기준으로 보았을때 아답터는 그 이하의 전류를 가진 전자제품에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1.5A 스캐너에는 1.5A 또는 그 이상의 전류용량을 가진 아답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1A = 1000mA 입니다.





일반 아답터와 정전압 아답터의 차이

여기서 정전압이란 말 그대로 전압을 일정하게 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첫째, 정전압 아답터는 전자제품에 연결했을때나 연결을 안했을때나 같은 전압을 유지합니다.
첫째, 일반 아답터는 전자제품에 연결하기전에는 좀더 높은 전압이 흐릅니다. 어차피 아답터는 전자제품에 연결해서
첫째, 사용하므로 상관이 없을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 아답터를 통해 전원이 들어가는 바로 그 순간은
첫째, 전자제품이 필요한 전압보다 좀 더 높은 전압이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첫째, 따라서 전압에 민감한 LCD 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등에는 정전압 아답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정전압 아답터는 입력전압이 작게나마 변동되는 것에 상관없이 같은 전압을 유지합니다.
둘째, 같은 220V 의 전압을 써도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일반아답터는 입력전압에 따라서
둘째, 작은수치이나마 비례하는 출력전압을 내보냅니다.
셋째, 정전압 아답터는 온도와 습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전압을 유지합니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정전압 아답터는 일반 아답터보다 좀더 고급 제품입니다.



문) 4.5V 400mA 시디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00mA짜리 아답터를 사용해도 됩니까?
답) 당연히 됩니다. mA 또는 A로 표시되는 수치는 전류인데, 아답터에서 전류는 용량이기 때문입니다.
용량 600mA짜리 아답터에서는 600mA 이하의 전자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 5.5V 1A 스캐너에 사용하려고 하는데 5.5V 아답터는 없네요?
답) 5V 아답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압이 딱 맞는 아답터가 없을 시에는 약간 낮은 아답터를 사용하시면 아주 잘 맞습니다.
<
반응형
l